- 1디자인 기획
-
디자인 업무 능력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디자인 프로세스에 대한 이해와 프로젝트 진행을 위한 기획이론, 기획서 작성법 및 각 사례분석을 학습한다.
- 2색채론
-
색채의 기본속성과 시 지각적인 현상을 이론적으로 이해하여 색채 감각을 향상시켜 디자인 업무에 도움이 되도록 한다.
- 3디자인론
-
생활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는 산업디자인 전반에 대해 이해하고, 디자인적인 요소와 원리, 순수미술과의 관계 등에 대해 이해한다.
- 4창업디자인마케팅
-
비즈니스 전략과 경쟁력 제고요소로서의 디자인을 이해하고 이와 관련되는 이론과 사례를 학습함으로써 향후 디자인 기획업무 능력을 함양하는데 기여한다.
- 5소묘
-
조형 활동의 기초가 되는 사물의 묘사와 형태를 이해하고 표현하는 방법을 습득하여 묘사력을 증진시킴으로써 디자인 요소의 스케치 능력과 아이디어 발상의 과정에서 표현성을 제고할 수 있도록 한다.
- 6드로잉
-
형태의 구조를 분석하고 효과적인 표현 방법 이해
- 7기초디자인 I
-
디자인의 개념의 정립과 잠재되어 있는 각 개인의 능력을 계발시키고 디자인 요소와 디자인의 원리를 이해하여 디자인 감각을 향상시킨다.
- 8기초디자인 II
-
기초디자인의 원리와 이론을 바탕으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개발하고, 이를 구체적인 디자인으로 발전시키는 방법을 익힌다.
- 9컴퓨터 디자인 I
-
컴퓨터 시스템에 대한 이해와 각 프로그램의 기초응용능력을 익혀서 텍스타일 CAD디자인의 기초를 다진다.
- 10컴퓨터디자인 II
-
그래픽 S/W를 응용한 시각적 표현에 대한 이해 및 응용한다.
- 11글꼴 디자인
-
문자의 제작을 통해 조형적 균형을 훈련하고 글자 모양이 갖는 다양한 성격에 대해 이해한다.
- 12타이포그래피
-
문자의 구조파악과 조형적인 표현능력을 함양 시킨다.
- 13관찰과 표현
-
사물의 특징을 정확하게 관찰하는 능력을 익히고 디자인 목적에 맞는 사물의 조현적 양식화에 대해 익힌다.
- 14디자인발상기법
-
디자인에 필요한 발상의 전환 사고의 유연성을 훈련한다.
- 15기초사진
-
사진에 대한 이론과 실습을 통해 비쥬얼 작업에 대한 크리에이티브 능력을 향상시킨다.
- 16디지털포토
-
디지털 카메라의 촬영기법 및 방법과 사진의 창의적인 활용 방법에 대해 익힌다.
- 17일러스트레이션 I
-
용도에 따라서 작업자의 의도를 담아 사물에 대해 효과적인 표현 재료 및 표현 방법 이해
- 18일러스트레이션 II
-
요도에 따라서 작업자의 의도를 담아 사물에 대해 효과적인 시가적인 표현 재료 및 추상적인 느낌을 시각화하는 방법 이해
- 19웹 애니메이션 I
-
웹 상에 효과적인 정보전달 도구로서 요구되는 컴퓨터 S/W를 익혀 애니메이션 및 웹 디자인 등의 실무에 응용할 수 있도록 한다.
- 20웹 애니메이션 II
-
플레시에 있어서 액션스크립 언어구조에 대한 이해 및 효과적이고 다양한 표현 방법 실습
- 21크리에이티브 발상 I, II
-
현대 디자인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로 대두되고 있는 크리에이티브와 관련된 이론과 사례실습을 통해 디자인 발상의 폭을 넓히고, 고급 수준의 디자인업무 수행능력을 함양하는 데 기여한다.
- 22그래픽 디자인 I
-
일러스트레이션, 사진, 레터링 또는 레이아웃, 타이포그래피 등의 영역이 그래픽 디자인의 요소가 되고, 이것이 종합되어 하나의 표현이 이루어지는 과정 이해
- 23그래픽 디자인 II
-
일러스트레이션, 사진, 레터링 또는 레이아웃, 타이포그래피 등의 영역이 그래픽 디자인의 요소를 활용하여 디자인 제작물에 적용하는 과정 이해
- 24DTP
-
출판에 관련된 S/W를 익히고 편집디자인에 관련된 타이포에 대한 이해와 사용, 레이아웃에 대한 디자인 감각을 향상시킨다.
- 25POP디자인
-
고객동선을 고려한 통일된 표현 기획 능력습득
- 26BI디자인
-
브랜드 이미지의 구축과정을 통해 시각적 통합체계 및 마케팅 이해
- 27편집디자인 I
-
편집디자인의 개념을 익히고 아이디어, 섬네일 스케치, 타이포그래피, 레이아웃 등에 대한 훈련으로 편집 디자인에 필요한 기초 업무 능력을 배양하도록 한다.
- 28편집디자인 II
-
출판물의 제작 실무를 통해 인쇄, 제판 프로세스를 습득하고 레이아웃 및 타이포그래피 등 아트워크 감각을 키워 편집 디자인에 대한 업무의 적을 능력을 높인다.
- 29광고디자인 I
-
광고의 개념과 매체별 특성을 이해하고 광고제작의 프로세스 별 실습을 통하여 광고디자인 업무수행에 요구되는 기초실무능력을 함양시킨다.
- 30광고 디자인 III
-
신문,잡지 등 인쇄매체를 중심으로 특정 프로젝트를 설정하여 보다 심화된 광고제작 실무 수행능력을 함양시킨다.
- 31광고 일러스트레이션 I II
-
시각매체에 응용되는 일러스트레이션의 여러 가지 표현기법과 구상력을 훈련 터득케 하며 그 응용력을 배양하도록 한다.
- 32멀티미디어디자인 I II
-
멀티미디어의 개념과 제작과정 및 관련 S/W를 익혀 홈페이지 디자인 제작 등의 프로젝트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33패키지 디자인 I
-
포장의 개념과 분류 · 기능 등에 대한 분석과 브랜드 네임, 일러스트레이션, 타이포 그래피 등의 표면 디자인을 실습한다.
- 34패키지디자인 II
-
각종 재료를 사용하여 상품을 포장하는 3차원적 방법으로 시각적 유도를 하는 포장의 구조 디자인을 실습한다.
- 35C.I 디자인 I
-
C.I의 개념과 프로세스를 이해하고 프로젝트 수행을 통해 Basic System의 디자인 개발 능력을 기른다.
- 36CI 디자인 II
-
CI 디자인 프로젝트 수행을 통해 Application System 디자인을 개발, 실습하고 CI 매뉴얼을 제작한다.
- 37포트폴리오
-
3년간의 과제를 편집하여 자신만의 개성을 보여줄 수 있도록 지도하고, 취업에 대비한다.
- 38현장실습
-
재학 중 본과와 관련 산업체의 실습을 통하여 산업현장에 대한 적응 능력을 함양케 함과 동시에 실습기간 동안 해당업체와의 신뢰를 구축하여 졸업 후 취업 기회의 확대를 도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