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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구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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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디자인 기획

디자인 업무 능력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디자인 프로세스에 대한 이해와 프로젝트 진행을 위한 기획이론, 기획서 작성법 및 각 사례분석을 학습한다.

2색채론

색채의 기본속성과 시 지각적인 현상을 이론적으로 이해하여 색채 감각을 향상시켜 디자인 업무에 도움이 되도록 한다.

3디자인론

생활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는 산업디자인 전반에 대해 이해하고, 디자인적인 요소와 원리, 순수미술과의 관계 등에 대해 이해한다.

4창업디자인마케팅

비즈니스 전략과 경쟁력 제고요소로서의 디자인을 이해하고 이와 관련되는 이론과 사례를 학습함으로써 향후 디자인 기획업무 능력을 함양하는데 기여한다.

5소묘

조형 활동의 기초가 되는 사물의 묘사와 형태를 이해하고 표현하는 방법을 습득하여 묘사력을 증진시킴으로써 디자인 요소의 스케치 능력과 아이디어 발상의 과정에서 표현성을 제고할 수 있도록 한다.

6드로잉

형태의 구조를 분석하고 효과적인 표현 방법 이해

7기초디자인 I

디자인의 개념의 정립과 잠재되어 있는 각 개인의 능력을 계발시키고 디자인 요소와 디자인의 원리를 이해하여 디자인 감각을 향상시킨다.

8기초디자인 II

기초디자인의 원리와 이론을 바탕으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개발하고, 이를 구체적인 디자인으로 발전시키는 방법을 익힌다.

9컴퓨터 디자인 I

컴퓨터 시스템에 대한 이해와 각 프로그램의 기초응용능력을 익혀서 텍스타일 CAD디자인의 기초를 다진다.

10컴퓨터디자인 II

그래픽 S/W를 응용한 시각적 표현에 대한 이해 및 응용한다.

11글꼴 디자인

문자의 제작을 통해 조형적 균형을 훈련하고 글자 모양이 갖는 다양한 성격에 대해 이해한다.

12타이포그래피

문자의 구조파악과 조형적인 표현능력을 함양 시킨다.

13관찰과 표현

사물의 특징을 정확하게 관찰하는 능력을 익히고 디자인 목적에 맞는 사물의 조현적 양식화에 대해 익힌다.

14디자인발상기법

디자인에 필요한 발상의 전환 사고의 유연성을 훈련한다.

15기초사진

사진에 대한 이론과 실습을 통해 비쥬얼 작업에 대한 크리에이티브 능력을 향상시킨다.

16디지털포토

디지털 카메라의 촬영기법 및 방법과 사진의 창의적인 활용 방법에 대해 익힌다.

17일러스트레이션 I

용도에 따라서 작업자의 의도를 담아 사물에 대해 효과적인 표현 재료 및 표현 방법 이해

18일러스트레이션 II

요도에 따라서 작업자의 의도를 담아 사물에 대해 효과적인 시가적인 표현 재료 및 추상적인 느낌을 시각화하는 방법 이해

19웹 애니메이션 I

웹 상에 효과적인 정보전달 도구로서 요구되는 컴퓨터 S/W를 익혀 애니메이션 및 웹 디자인 등의 실무에 응용할 수 있도록 한다.

20웹 애니메이션 II

플레시에 있어서 액션스크립 언어구조에 대한 이해 및 효과적이고 다양한 표현 방법 실습

21크리에이티브 발상 I, II

현대 디자인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로 대두되고 있는 크리에이티브와 관련된 이론과 사례실습을 통해 디자인 발상의 폭을 넓히고, 고급 수준의 디자인업무 수행능력을 함양하는 데 기여한다.

22그래픽 디자인 I

일러스트레이션, 사진, 레터링 또는 레이아웃, 타이포그래피 등의 영역이 그래픽 디자인의 요소가 되고, 이것이 종합되어 하나의 표현이 이루어지는 과정 이해

23그래픽 디자인 II

일러스트레이션, 사진, 레터링 또는 레이아웃, 타이포그래피 등의 영역이 그래픽 디자인의 요소를 활용하여 디자인 제작물에 적용하는 과정 이해

24DTP

출판에 관련된 S/W를 익히고 편집디자인에 관련된 타이포에 대한 이해와 사용, 레이아웃에 대한 디자인 감각을 향상시킨다.

25POP디자인

고객동선을 고려한 통일된 표현 기획 능력습득

26BI디자인

브랜드 이미지의 구축과정을 통해 시각적 통합체계 및 마케팅 이해

27편집디자인 I

편집디자인의 개념을 익히고 아이디어, 섬네일 스케치, 타이포그래피, 레이아웃 등에 대한 훈련으로 편집 디자인에 필요한 기초 업무 능력을 배양하도록 한다.

28편집디자인 II

출판물의 제작 실무를 통해 인쇄, 제판 프로세스를 습득하고 레이아웃 및 타이포그래피 등 아트워크 감각을 키워 편집 디자인에 대한 업무의 적을 능력을 높인다.

29광고디자인 I

광고의 개념과 매체별 특성을 이해하고 광고제작의 프로세스 별 실습을 통하여 광고디자인 업무수행에 요구되는 기초실무능력을 함양시킨다.

30광고 디자인 III

신문,잡지 등 인쇄매체를 중심으로 특정 프로젝트를 설정하여 보다 심화된 광고제작 실무 수행능력을 함양시킨다.

31광고 일러스트레이션 I II

시각매체에 응용되는 일러스트레이션의 여러 가지 표현기법과 구상력을 훈련 터득케 하며 그 응용력을 배양하도록 한다.

32멀티미디어디자인 I II

멀티미디어의 개념과 제작과정 및 관련 S/W를 익혀 홈페이지 디자인 제작 등의 프로젝트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33패키지 디자인 I

포장의 개념과 분류 · 기능 등에 대한 분석과 브랜드 네임, 일러스트레이션, 타이포 그래피 등의 표면 디자인을 실습한다.

34패키지디자인 II

각종 재료를 사용하여 상품을 포장하는 3차원적 방법으로 시각적 유도를 하는 포장의 구조 디자인을 실습한다.

35C.I 디자인 I

C.I의 개념과 프로세스를 이해하고 프로젝트 수행을 통해 Basic System의 디자인 개발 능력을 기른다.

36CI 디자인 II

CI 디자인 프로젝트 수행을 통해 Application System 디자인을 개발, 실습하고 CI 매뉴얼을 제작한다.

37포트폴리오

3년간의 과제를 편집하여 자신만의 개성을 보여줄 수 있도록 지도하고, 취업에 대비한다.

38현장실습

재학 중 본과와 관련 산업체의 실습을 통하여 산업현장에 대한 적응 능력을 함양케 함과 동시에 실습기간 동안 해당업체와의 신뢰를 구축하여 졸업 후 취업 기회의 확대를 도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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